● 이렇게 준비하세요 1_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큼직하게 가닥을 나눈다. 2_셀러리는 심줄을 제거한 뒤 1㎝ 폭으로 어슷 썰고, 잎도 작게 뜯는다. 3_대파는 어슷 썰고, 풋고추도 어슷 썬 뒤 씨를 턴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르고 준비한 대파와 풋고추, 다진 마늘을 넣어 볶다가 향이 나면 센 불에서 셀러리를 먼저 볶는다. 셀러리가 파랗게 되면 팽이버섯을 넣고 재빨리 볶는다. 2_①에 분량의 청국장, 고춧가루, 간장, 설탕을 넣어 다시 한 번 볶아 그릇에 담는다.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손두부는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뒤 부드럽게 으깬다. 2_부추와 양파는 물에 깨끗이 씻어 잘게 다진다. 3_분량의 소스 재료를 합하여 소스를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볼에 준비한 두부와 부추, 양파를 넣고 분량의 청국장, 된장,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고 고루 버무려 치댄다. 2_도마 위에 랩을 펼쳐 ①의 소를 주먹 크기 정도로 떼서 얹은 뒤 랩을 감싸 윗부분을 살짝 비튼다. 3_②의 랩을 김이 오른 찜통에 넣고 10분간 찐다. 4_랩을 빼서 두부선을 그릇에 담고 소스를 곁들이거나 끼얹어 낸다.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쇠고기는 얇게 썰어 종이 타월로 눌러 핏물을 제거한다. 2_대파는 어슷어슷 썬다. 3_배추김치는 대강 속을 털어 내고 2㎝ 크기로 썰고, 두부는 큼직하게 썬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뚝배기에 분량의 쌀뜨물을 부은 뒤 준비한 쇠고기를 넣어 쇠고기 장국을 끓인다. 2_①이 끓으면 청국장을 풀어 넣고 배추김치를 넣어 한소끔 끓인 뒤 김치가 물러지면 두부를 넣고 다시 끓인다. 3_불에서 내리기 직전에 다진 마늘과 파를 넣고 고춧가루와 소금을 넣어 맛을 낸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팬을 달구어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볶아 향을 낸 후 잔멸치를 넣고 볶는다. 2_①이 적당히 볶아지면 분량의 청국장, 설탕, 물엿, 맛내기술을 넣고 통깨와 참기름을 각각 1작은술씩 곁들여 맛이 들 정도로 볶는다. 3_마지막으로 풋고추를 넣고 볶은 뒤 다시 참기름을 1작은술 넣어 버무린 후 통깨 1작은술을 뿌려 마무리한다.
● 이렇게 준비하세요 1_고등어는 다듬어 3등분을 낸 뒤 소금물에 헹군 후 건져 물기를 뺀다. 2_끓는 물에 우거지를 데친 후 찬물에 여러 번 헹궈 물기를 짜고 5㎝ 길이로 썬다. 3_붉은 고추는 반갈라 씨를 턴 뒤 곱게 채 썰고 대파, 양파도 손질해 곱게 채 썬다. 4_분량의 청국장 양념을 모두 담아 분량의 다시마 국물과 함께 골고루 섞어 청국장 양념장을 만든다.
● 이렇게 만드세요 1_냄비에 우거지와 양파를 깔고 고등어, 대파, 붉은 고추 순서로 올린 뒤 준비한 양념장을 끼얹어 끓인다. 2_①이 끓어오르면 뚜껑을 열고 중간 불에서 국물을 끼얹어 가며 속까지 익도록 서서히 조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