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1

[스크랩] 사진 실기 이론 종합편

공전과 자전 2006. 1. 11. 20:03
사진실기이론 종합편



사진은 소통과 표현의 수단이다.언어와 문자 에 이어 또 다른 의사전달의 수단 이다.

사진술 발명 초기에는 하나의 기술이나 기록의 수단으로 인식되었지만 ,사진은 세상과 사물을 바라보는 사고와 인식의 산물 이다.



사진 이외에도 소통과 표현의 매체는 많이 있다.회화,영화,소설,시,음악 등이 모두 예술가들의 소통의 수단이다. 그중에 하나가 사진 이다.



그러나 사진은 현대예술에서 가장 위력적이고 각광받는 표현매체 중의 하나이다.그리고 영화와 비디오 등 다른 영상매체들의 근본이 사진이라는것은 부인 할수 없는 사실이다.모든 영상매체의 출발은 사진인것이다.



사진작품은 사진가의 직,간접적인 경험과 삶의 산물 이다.그러므로 사진의 표현대상은 제약이 있을 수 없다. 사진가의 표현목적과 주제에 따라서 표현대상은 선택 하면 되는것이다.



좋은사진작품을 제작하려면 열려 있는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표현 하면 된다.주제가 정해지면 일관된 표현방법과 형식으로 표현 하는것이 중요 하다.



톤과 프레임,앵글의 일관성 이 중요하다. 작가는 주제에 대한 표현을 일관된 형식과 방법으로 유지 할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작가의 가장 기본적인 요건이다.



사진은 빛의 예술이다. 빛을 잘 읽고 이용하여 최종 결과물의 밝기를 조절 할수 있어야 하고,비주얼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앵글과 프레임을 선택 할수 있어야 한다.



사진에서의 표현은 앵글과 프레임의 선택과 조리개 수치와 셔터 속도 선택을 통한 밝기와 동감 그리고 피사계 심도를 조절 하는 것이다.



같은 표현대상이라도 앵글과 프레임 ,콘트라스트,동감,촛점 맞는 범위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 진다. 이 모든것을 자유롭게 콘트롤 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원하는 느낌대로 표현 할수 있어야 사진작업을 할수 있다.



사가는 표현대상이 달라져도 항상 자기의 색깔을 유지 할수있어야 한다.표현대상에 따라 표현방법과 형식이 달라 지는것이 아니라 시고와 의식의 변화를 표현방법과 형식에 반영 하는것이다. 상황이 달라져도 자기만의 개성을 보여 주는것이 중요 하다.



사진은 종합예술이다. 사진가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도 필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보고 분석할수 있는 사고력도 필요하다.그것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표현 할수 있는 예술가적 감수성도 필요 하다.



사진은 가장 젊은 매체이다. 그러므로 사진가는 젊고 유연한 사고를 바탕으로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 할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카페 이름 : 현대사진포럼
카페 주소 : http://cafe.daum.net/mpo
카페 소개 : 사진사 미학 평론 현대미술 사진학 기초실기



 
출처 : 블로그 > 무소의 뿔 | 글쓴이 : 무소의 뿔 [원문보기]
 
출처 : 사진 실기 이론 종합편
글쓴이 : e-이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