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테마 건강 상식

[스크랩] 중국의 팔괘장

중국의 팔괘장

 

필자가 보았던 팔괘장(八卦掌)은 매우 아름답다고까지 할 정도로 우아하며, 물 흐르듯 연결동작이 부드러웠다. 보법은 항상 비스듬히 서 있는 것이 특징이었으며, 주로 원(圓)을 그리면서 형(形)을 유지했으며, 공격시에는 빠르게 상대의 급소를 노리는 수(手)의 놀림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
팔괘장은 이전에 소개했던 태극권과 앞으로 소개할 형의권과 더불어 중국의 내가 3권중 하나이며, 중국무술 중에서도 고급무술로 꼽히는 무술이다.
팔괘장의 가장 괄목할만한 점은 권(拳-주먹)을 쓰지 않는데에 있다는 것이다.
필자의 글을 읽어보셨던 분들 중에서는 이점이 참으로 이상하리라 생각하실 것으로도 필자는 예견한다.
모든 무술은 자신의 신체를 무기화하여 각 신체부위에 맞게 최대한 장점을 살리는데, 권을 쓰지 않는다는 것은 무술의 30% 이상을 버리고 하는 것이나 진배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팔괘장이 중국무술에서도 고급무술로 꼽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을 것이다. 그럼 자세히 살펴보자...


팔괘장의 역사를 살펴보자...
청나라 때 저명한 무술가였던 동해천(董海川, 1796~1880)에 의해서 그 이름이 널리 새상에 드러났다. 동해천은 하북성 문안현 주가무 사람으로 북경성의 숙왕부에서 무술 총교련의 직책을 맡고 있었다. 황족인 숙친왕은 무술을 즐겨 각지로부터 무술가를 초청하여 연무를 시켰으며, 이를 구경하기를 좋아했다. 언젠가 궁중에서 연무회가 열려 선발된 무술가들이 저마다 비술을 보여가며 무술을 겨루는데, 당번이었던 동해천은 꽉 찬 구경꾼들 때문에 숙친왕에게 차를 가져갈 수 없었다. 
할 수 없이 동해천은 뒤로 돌아 높은 담을 훌쩍 뒤어넘었으며, 받들고 있는 차를 엎지르지도 않았다. 이 모습을 우연히 본 왕이 해천의 날렵한 몸놀림을 기이하게 여겨 경력을 물었고 마침내는 연무를 명하였다. 동해천이 연무하는 권법은 이제까지 왕이 본 용맹하고도 딱딱한 것과는 달랐다. 그것은 마치 행운유수처럼 유연하고도 끊기는 데가 없었다. 갑자기 섬전하여 땅에 기듯이 낮아져서 흡사 한 마리의 용이 춤을 추듯이 변화가 무궁하여 이로부터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고 한다. 그는 그곳에서 오랫동안 무예를 전수했고 제자도 아주 많았다. 유명한 제자로는 윤복, 정정화, 마유기, 장점괴, 이존의 등이 일컬어진다. 

팔괘장은 곤, 과, 찬, 쟁 이라는 내가지 전사경을 바탕으로 원을 그리며 도는 것이 특징인데 상대방을 절대로 마주보는 법이 없으며 항상 비스듬한 자세로 서서 공격과 방어를 한다. 주권(주장)이라는 원을 도는 기본보법(창니보)을 아주 중요시하며, 어떠한 수련보다도 많은 시간을 투자하니, 팔괘장에서 보법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틀리지 않는다. 
주권이 익숙해지면 구궁보라는 9개의 기둥을 세우고 도는 수련을 하는데, 이것을 터득하면 다인(多人)을 상대하는데도 어려움이 없을 듯이 보여진다. 원래 원을 그리며 도는 것은 도가에서 자주 볼 수 있으며, 이러한 걸음걸이에서 어떠한 경력을 얻는 것으로 보인다. 팔괘는 또한 전사경이 아주 강한데, 이러한 주권의 형식에서 얻는 강한 경력을  손안으로 옮겨 놓은 듯 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인천에 팔괘장이 노수전 노사로부터 전해져서 일거에 퍼졌다. 현재 인천에는 팔괘장을 익히는 권사들이 많으며 상당히 실전적이 기법이 전해진 것으로 알고 있다. 팔괘장은 중국무술 중에서도 상당히 고급기술에 속하며 역사가 그리 길지 않아 내가권중 가장 원형을 많이 보존하고 있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팔괘장에서는 8발자국 정도 크기의 원주를 빙빙 돌며 행하는 원운동은 중요한 특징인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원주를 도는 동안 매우 신비하고 강력한 힘이 인체 내에 얻어지기 때문이다. 동양의학에서도 우측으로 돌면 혈(血)이 강해지고, 좌측으로 돌면 기(氣)가 강해진다는 원리가 있을 뿐 아니라 신선술의 전천존(轉天尊)이라는 기법, 아프리카 마술사의 주술적 행동, 이슬람 수피즘의 회전하며 기도하는 방법 등은 모두 원운동과 깊은 관련이 있다. 
즉, 원운동 속에서 영적인 각성, 영혼의 안식, 신과의 합일에 가까이 갈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팔괘장은 21세기의 우주적 권법이라 불리기도 한다. 무예의 실전적 기술이나 운동으로서의 기능을 초월하여 다른 차원으로 들어가는 신비의 명상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팔괘장의 가장 큰 특징은 권을 쓰지 않고 장을 쓰는 것이며 다른 무예와 구별되는 독특한 보법을 사용한다. 일어나는 기법이 바람같고 낮춤은 시위를 떠난 화살같다는 표현에서 드러나듯이 영활하고 민첩하며, 빠르고 느린 동작이 겸비되어 있다. 팔괘장은 최대로 꼬아서 방어를 하고 꼬아진 상태에서 풀어제치는 경력으로 공격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출처 : 태극권사랑 원문보기 글쓴이 : 태극전사
출처 : 목련꽃이 질때
글쓴이 : 어린왕자 원글보기
메모 :